한미약품 통합 '고배' 이우현 "바이오 사업 포기 안 한다"

입력 2024-03-29 14:37   수정 2024-03-29 14:37


OCI그룹이 통합이 무산된 한미약품그룹 지우기에 나서면서도 그룹의 바이오 사업을 계속 키워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번 통합 과정에서 추진된 인적교류를 취소하는 와중에도, 한미약품그룹 측 인사인 우기명 부광약품 대표와는 계속 함께 하기로 했다.

OCI홀딩스는 29일 서울 종로구 OCI타워에서 개최한 제50기 정기주주총회에서 당초 부의됐던 임주현 한미약품그룹 부회장과 김남규 라데팡스 파트너스 대표를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 한미약품그룹 측이 추천한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후보 선임 안건을 철회했다.

이날 주총에 의장으로 나선 이우현 OCI그룹 회장은 “어제 진행된 한미사이언스의 주총에서 좋은 결과로 보답하지 못해 송구하다”며 “대신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다각화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경기 화성시 라비돌호텔에서 열린 한미사이언스 주총에서는 한미약품그룹과 OCI그룹의 통합을 반대한 한미약품 창업주 장·차남 측이 소액주주들의 지지를 받아 표 대결에서 이겼다. 형제가 제안한 이사 5명에 대한 선임 안건은 모두 의결된 반면, 통합을 추진한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과 임 부회장 측의 이사 선임 안건은 모두 부결됐다.

이 회장은 한미사이언스 주총장을 찾았지만, 이사 선임 안건에 대한 표결 결과가 발표되기 직전 현장을 빠져 나갔다. 또 한미사이언스 주총이 종료된 직후 OCI홀딩스은 입장문을 통해 한미약품과의 통합 추진 중단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한미약품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된 서진석 OCI홀딩스 대표는 사임할 예정이다. 이 회장은 “서 대표가 한미로 가기로 했었지만, 지금 한미 이사회가 원하지 않으니 당연히 사임하셔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바이오사업은 계속 키워나갈 전망이다. 이 회장은 “제약·바이오 산업의 경우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 어느나라든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커질 수밖에 없는 시장”이라며 “한미약품그룹과의 통합은 쉽지 않게 됐지만, 다른 좋은 기회를 찾게 된다면 좋은 성장 계획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한미약품그룹과 통합 추진 과정에서 영입한 ‘30년 한미맨’ 우기석 부광약품 대표와는 계속 함께 할 뜻을 밝혔다. 이 회장은 우 대표에 대해 “부광약품의 약한 영업력을 보충해 줄 경영자로 굉장히 자질이 좋은 인물”이라며 “열렬히 환영하고 가신다고 하더라도 저희가 못 보내드릴 것 같다”고 평가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